스피커 잡음 해결
Categories:tech
스피커 잡음 해결
발생
예전에 대충 산 스피커가 있었는데 요즘들어 잡음이 많이 발생해 잡음을 없애려다 안 사실이다.
환경
현재 내가 사용중인 스피커의 환경은 아래와 같다.

모니터와 연결된 오디오 선으로 소리를 내보내고 있는 환경이고 멀티탭에서 스피커 전원을 넣어주는 2포트 usb 어댑터에 최근 저 배터리 충전 전원을 추가해서 사용중이었다.
원인 파악
처음에는 모니터와 스피커 사이 연결된 오디오 선이 문제인줄 알아서 뺏다 꽂았다를 반복하고 있었는데도 차이가 없었다. 그래서 이건 현재의 잡음 원인과는 상관 없다는 걸 파악했고 다른 원인을 찾아보았다.
다른 원인을 찾아보려 스피커와 연결된 모든 선을 뺏다 꽂았다 해보았지만 별 차이점을 찾지 못했다.
문뜩 머릿속에 스쳐지나간 정보가 있었다. 바로 정말 딥하게 빠진 오디오 덕후들은 집에 공급되는 전기조차 순수한 전기를 얻기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집의 전기 설비 조차 직접 한다는 사실을…
난 이게 혹시 나의 경우와 연관 되있을까 싶어서 바로 구글링을 해보았다.
혹시나 했더니 진짜 전원의 품질과 스피커의 오디오 품질은 연관이 되어있었다…
생각해보면 스피커의 원리 자체가 코일에 전류를 흘려 진동판을 움직여 소리를 발생 시키는 것이니 전류가 안정적이면 소리또한 안정적일 것이다.

출처 : AV 플라자
아래 영상의 실험을 보면 이해가 더 편할 것이다.
소니캐스트 - (일반인용) 보조 배터리 전원 VS DC 어댑터 전원 품질 승자는?
해결
결국 그래서 나는 전원의 문제다 싶어서 바로 2포트 USB 어댑터에서 1포트 USB 어댑터로 바꾸고 선을 연결하니 감쪽같이 잡음이 없어졌다.

결론
난 그냥 오디오 덕후들의 괴담인줄로만 알았던 순수한 전원에 대한 이야기가 진짜였다는 사실에 엄청 충격을 받았다… 세상은 넓고 정말 깊게 팔 수 있는 곳들은 정말 많다는걸 다시금 깨달았다.
오디오의 세상은 정말 깊고 심오한 영역이었다. 잠시 그들의 세상에 대한 정보를 보고 오니 이제부턴 오디오 기기를 살 때 이해도가 크게 오를것 같다.
Day-55